티스토리 뷰

반응형

드디어 우리나라에도 입국장 면세점이 생깁니다. 많은 나라에서 운영하고 있는 입국장 면세점이 2019년 5월 31일에 개장한다고 하는데요. 인천공항을 이용하면서 출국장 면세점만 사용이 가능했는데 비행시간이 촉박하거나 여행하는 내내 가지고 다녀야하는 불편함도 있고 분실 위험도 있었는데요. 이젠 그럴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물론 출국장 면세점보다 규모도 작고 물품도 제한이 있다고 하는데요. 입국장 면세점의 위치와 영업시간, 면세한도 및 적용물품이 무엇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인천공항 입국장 면세점 영업시간 및 면세한도 안내

인천공항의 입국장 면세점이 개장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해외여행객의 면세점 이용에 대한 불편을 해소하고 외국에서 소비하는 것보다 국내에서 소비하도록 유도하기 위해서인데요. 경제가 어려운 상황이기에 입국장 면세점을 통해 조금이나마 국내 경제에 도움이 되고자하는 것입니다.

 

이번에 우리나라에 생기는 입국장 면세점이 있는 나라는 어디일까요? 아시아만 놓고 본다면 중국 베이징 수도공항, 상하이 푸둥 공항, 일본 도쿄, 나리타에도 있고 싱가포르 창이공항, 말레이시아 페낭공항, 첸나이공항, 홍콩 첵랍콕, 대만 타이페이, 필리핀 마닐라에도 있습니다.

 

가장 먼저 궁금한 것은 바로 인천공항 입국장 면세점의 위치일텐데요. 입국장 면세점은 총 3곳에 생긴다고 합니다.

제1여객터미널 1층에 2곳이 개장하는데요. 수화물 수취지역 기준으로 동편과 서편에 생기고 SM면세점이 선정되었습니다. 그리고 제2여객터미널 1층에는 입국장 중앙에 위치해 있으며 엔타스듀티프리 면세점이 선정되었습니다.

 

입국장 면세점 이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항공기에서 내려서 수화물 수취대에서 짐을 찾은 후, 세관 심사대를 보통 가시는데요. 세관 심사대를 통과하기 전에 면세점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진을 보시면 수화물을 받는 수취지역에 면세점이 보이는데요. 짐을 찾고 바로 나가지 마시고 면세점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수화물을 받는 곳이 면세점에서 가까이 있으면 쉽게 발견할 수 있지만 조금 떨어져 있다면 위치를 잘 파악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입국장 면세점의 취급품목은 과일이나 축산가공품 같은 검역대상 품목과 담배를 제외하고 모든 품목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주류, 화장품, 향수, 패션, 잡화, 기념품, 스포츠용품, 완구류, 유아용품, 전자제품, 음반 등입니다.

담배의 경우, 면세점의 효자 품목이기는 하지만 입국장을 나온 후에 바로 판매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면세점 판매 품목에서 제외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주류의 경우 1병까지만 구매가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입국장 면세점의 구매한도는 미화 600달러까지라고 합니다. 하지만 술 1병 1ℓ 이하 400달러 및 60㎖이하의 향수는 추가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입국장 면세점의 면세한도가 600달러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물품이 600달러 이하 물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명품은 제외되었다고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이 있는데요. 해외 여행객의 구매한도와 면세한도입니다. 면세점을 이용한 구매한도는 3천달러입니다. 그리고 입국장 면세점의 구매한도는 600달러입니다. 그래서 출국장 면세점과 입국장 면세점을 이용해서 구매할 수 있는 금액한도는 총 3천600달러이며, 이 가운데 600달러만 면세한도가 됩니다.

통관 시 입국장 면세점에서 구매한 물품과 외국 등에서 구매한 물품 전체를 합산해서 과세가 이루어지며 국내로 반입한 물품 가격이 600달러를 초과하면 600달러를 공제한 나머지에 대해 과세를 합니다.

공제의 경우 입국장 면세점에서 판매되는 국산제품을 우선 공제하고 세율이 높은 품목을 우선으로 공제한다고 합니다. 술과 담배, 향수의 경우 600달러 한도와 상관없이 별도 면세가 적용됩니다.

내수 진작을 위해 입국장 면세점을 개장했다고 하면서 국산제품을 우선 공제하는 것은 조금 불합리해 보입니다. 오히려 해외에서 산 제품들을 우선 공제를 해줘야 입국장 면세점에서 국산제품을 더 많이 살 것 같은데 말이죠.

간이세율의 경우 의류는 25%, 가방은 20%입니다. 입국장 면세점에서 담배는 판매 제외가 되었지만 출국장 면세점에서 구매하실 수도 있는데요. 담배는 200개비 이내에서 면세가 적용되고, 술은 1ℓ 이하 400달러 및 60㎖이하의 향수도 면세가 적용됩니다.

면세범위를 초과해서 물품을 구매하고 신고하지 않아 적발되면 40%의 가산세가 부과된다고 하니 성실신고하시기 바랍니다. 성실신고하시면 15만원 한도 내에서 관세 30%를 감면해 줍니다.

5월 31일 14시부터 개장이 되는데요. 영업시간 아래와 같이 SM 면세점과 엔타스듀티프리 모두 24시간 운영됩니다.

입국장 면세점이 생겨서 편리하긴 하겠지만 면세한도는 600달러 그대로이고 국산품을 우선 공제하는 것이 마음에 걸립니다. 내수진작을 위해 만들었다고 하지만 전혀 이용객의 편의성은 생각하지 않은 것 같은데요.

입국장 면세점에서 구매한 물품은 개봉금지 스트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세관검사 전까지 스티커가 훼손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